본문 바로가기

척추신경학

척수신경( 신경계 )

신경계는 사람의 몸을 움직이는데 필요한 감각, 운동, 정신작용을 통합하는 매우 복잡한 구조의 특수한 계통이다. 너무나 중요한 일을 하고 있지만 우리는 알아차리지 못하고 쓰고 있다. 
인체의 각 감각수용기를 통해 정보를 받아들이고 척수와 뇌로 전달한다. 
뇌의 많은 세포는 다양한 감각 정보를 종합, 분석하여 가장 알맞은 운동 정보를 뇌와 척수를 거쳐 근육과 샘을 지배하는 운동신경을 통해 전달하여 반응을 나타나게 하는 고도로 발달한 특수한 조직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위 환경 및 신체 내부에서 일어나는 작용이 신경계에 영향을 미칠 때 자극이라고 하고, 이 자극에 의해 신경세포가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흥분이라고 한다. 흥분이 일어난 신경세포가 인접한 다른 신경세포에 흥분을 전달하는 것을 흥분 충동이라 하며, 흥분 충동이 세포의 다른 부분으로 옮겨가는 것을 전도라 한다. 
간단히 손끝에서 느껴지는 차갑고 뜨거운 말초신경에서의 감각이라고 생각하기  위에서 설명한 자극, 흥분, 흥분 충동, 전도라는 신경 반응 현상이다.  
신경계는 크게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로 분류한다. 중추신경계는 척수와 뇌로 다시 구분되며, 생명과 직결되므로 각각 머리뼈와 척주로 보호된다. 말초신경계는 척수로 감각 정보를 전달(들 신경)하고, 뇌 또는 척수에서 내려온 운동 정보를 전달(날 신경)하는 기능을 한다. 
말초신경계는 12쌍의 뇌신경, 31쌍의 척수 신경, 자율신경계로 구분된다. 그중 척수신경 31상에 대해 알아보자.
척수신경은 말초신경계에 속한다. 척수에서 출입하는 말초신경으로 목 신경 8쌍, 가슴 신경 12쌍, 허리 신경 5쌍, 엉덩이 신경 5쌍, 꼬리 신경 1쌍으로 총 31쌍이다. 각각의 척수신경은 피부의 특정 영역에 일정하고 분포하고 이를 피부 분절이라고 한다. 
 각각은 추간공 안에서 뒤 근육과 앞 근육이 합쳐져 형성된다. 이 결합이 바로 심장에서 먼 곳에서 각 척수 신경은 후방 일차 분지와 전방 일차 분지로 나눈다. 척수 신경의 후방 일차 분지는 후관절 등의 피부, 목과 등의 심부 근육을 지배한다. 전방 일차 분지는 사지와 체간의 배 측, 외측을 지배한다. 연속적인 등뼈의 전방 일차 분지들은 명확한 분절 지배를 등뼈에서 이루고 있다. 그러나 머리 뒤쪽, 목의 전방 및 외측, 어깨관절, 상/하지는 신경 얼기에 의해 지배된다. 각 신경 얼기는 인접 전방 일차 분지의 재분화에 의해 형성된다.

1. 목신경(cervical nerve)

목 신경은 목 신경 얼기와 위 팔 신경 얼기로 분류한다. 

 - 목신경얼기(cervical plexus)는 1번째 목 신경(C1) ~ 4번째 목 신경(C4) 앞가지와 일부 5번째 목 신경(C5) 앞가지로 형성된다. 

귓바퀴 주위, 머리, 목, 가슴 부위의 피부에 감각 분포한다. 목뿔아래근, 목빗근, 목 갈비근,  어깨 올림근, 가로막근의 근육을 지배한다. 목 신경의 뒤 가지는 목의 뒤 근육과 피부에 분포한다. 

- 위 팔신경얼기(brachial plexus)는 5번째 목 신경(C5) ~ 1번째 가슴 신경(T1)의 앞가지에 의해 형성되며 어깨와 팔을 지배한다. 

  대표적인 말초신경으로 겨드랑신경(axillary nerve), 근육 피부 신경(musculocutaneous nerve), 노신경(radial nerve), 정중신경(medial nerve), 자신경(ulnar nerve)이 있다. 

   * 겨드랑신경(axillary nerve) - 위팔 가 쪽 피부

   * 근육피부신경(musculocutaneous nerve) - 아래팔 가 쪽 피부

   * 노신경(radial nerve) - 위팔과 아래팔 뒤쪽, 손등의 가 쪽 1/2 피부

   * 정중신경(medial nerve) - 손바닥 가족 1/2 피부

   * 자신경(ulnar nerve) - 아래팔 앞 안쪽 피부, 손바닥과 손등 안쪽 1/2 피부

노신경, 정중신경, 자신경의 3가지 신경은 손목 및 손의 근육을 지배한다. 

노신경이 손상되며, 팔꿈치관절 폄(elbow extension)이 어렵고, 손목 처짐(wrist drop)이 유발된다. 

정중신경이 손상되면, 아래팔 엎침(forearm pronation), 손목과 손가락 굽힘(flexion)이 어렵다. 

엄지손가락이 계속 펴져 있는 원숭이 손(ape hand)이 유발된다. 

자신경이 손상되면, 갈퀴손(claw hand)이 유발된다. 

2. 가슴신경(thoracic nerve) 

다른 척수신경의 앞 가지와 달리 신경얼기가 없으며, 교통 가지를 통해 교감신경줄기와 연결되어 있다. 근육 가지는 바깥 갈비 사이근, 손 갈비 사이 근 등 배의 앞, 가 쪽 근육을 지배한다. 

피부가지는 가슴벽과 배벽의 피부에 분포한다. 가슴 신경의 뒤 가지는 안쪽 가지와 가쪽 가지로 나뉜다. 근육 가지는 등의 근육을 지배하고, 피부 가지는 1번째 가슴 신경(T1) ~ 6번째 가슴 신경(T6)의 안쪽 가지와 7번째 가슴 신경(T7) ~ 12번째 가슴 신경(T12)의 가쪽 가지이며 등의 피부에 분포한다.